1.행동주의 심리학 이론(Behaviorism)의 개요와 흥미로운 사실
행동주의는 행동과 행동에 미치는 환경 즉 외부 자극에 중점을 둔 이론입니다. 행동주의 심리학자들은 학습은 어떠한 자극 S(stimulus)에 대해 나타나는 특정한 반응 R(response)으로 이루어진다는 자극 반응 이론(S-R 이론)을 내세웠습니다.
이들은 개, 쥐, 그리고 비둘기 등의 동물을 이용한 실험을 통해 학습 과정을 연구하였습니다.
1. 조작적 조건화(Operant Conditioning) : 행동주의는 조작이 가능한 환경을 강조하며, 결과에 따라 행동이 강화 또는 억제되는 원리를 연구합니다.; 이를 통해 원하는 행동은 강화시키고, 원하지 않는 행동은 감소시키는 데에 응용됩니다.
2. 강화(Reinforcement) : 행동주의는 특정 행동이 좋은 결과로 자주 발생되는 강화를 중요하게 생각하며 이는 학습과 훈련에서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활용됩니다.
3. 처벌(Punishment) : 행동주의는 불쾌한 결과가 특정 행동의 감소시키는 것을 처벌이라고 하며, 처벌은 행동의 교정 및 억제에 활용됩니다.
4. 모델링(Modeling) : 행동주의는 모델링이 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사회적 모델을 통해 배우고 모델을 모방하는 것이 행동의 변화와 형성에 역할을 합니다.;
5. 일회성 학습 VS 지속적 학습 : 행동주의는 특정 상황에서 일회성 학습과 지속적 학습에 대해 연구합니다. 어떠한 행동이 반복해서 지속적으로 강화시키면 일상적 습관이 된다고 설명합니다. 이를 통해 습관의 형성과 변화에 대해 이해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행동주의의 이론들은 여러 분야에서 응용이 되며, 학습, 훈련, 문제 해결, 행동 변화 등 여러 측면에서 사람들의 행동을 이해하고 개선할 수 있게 해줍니다.
2. 행동주의 이론(Behaviorism)의 흥미로운 실험
2.1. 파블로프의 개 총화 실험(Pavlov's Classical Conditioning)
- 배경
이 실험은 개를 사용한 실험이며, 19세기 말 ~ 20세기 초 활동하였던 러시아의 생리학자 이반 파블로프에 의해; 실행되었습니다. 이 실험은 조건부 반응과 강화에 대한 기초를 제공하여 행동주의의 심리학의 핵심 원리를 입증했습니다.
- 실험절차
1. 조건부 반응 조건의 설정 : 파블로프는 개에게 음식을 줄 때마다 종소리를 울렸습니다. 처음에는 종소리와 음식의 연관 관계가 없었기 때문에 개는 종소리에 대한 반응이 없었습니다.
2. 조건부 반응의 관찰 : 일정 시간이 지나자 개는 종소리를 듣는 것만으로도 먹이를 기대하며 반응하기 시작했습니다. 종소리는 처음에는 중립적인 자극이었지만 음식을 반복적으로 제공받음으로써 개의 행동을 조건부로 변화시켰습니다.
3. 무작위 시험 : 파블로프는 종소리를 울리고 음식을 제공하지 않는 무작위 실험을 진행했습니다. 이때에도 개는 종소리에 대한 조건부 반응을 보였습니다.
- 결과 및 의의
- 실험 결과, 개들은 종소리와 음식 간의 연결을 학습하여 종소리만 듣게 되어도 음식이 제공될 것이라고 예상하는 조건부 반응(Conditional Response)을 나타냈습니다.
- 이 실험을 통해 파블로프는 조건부 반응의 개념을 입증했으며, 조건부 반응이 무조건적 자극과 연결되어 새로운 자극에도 반응을 보일 수 있다는 원리는 제시했습니다. 조건부 반응이 신경 메커니즘과 관련이 있음을 시사하며, 고전적 조건화(Classical Conditioning)의 핵심 원리를 설명했습니다.
- 실험의 의의
1. 고전적 조건화의 이론 제시 : 이 실험은 고전적 조건화의 핵심 원리를 제시하고, 자극과 반응 간의 연결이 학습을 통해서 형성될 수 있음을 입증했습니다.
2. 자동 반응의 학습 : 개를 통한 실험으로 우리는 일상생활에서도 경험할 수 있는 여러 조건부 반응이 어떻게 형성되는지를 이해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3. 행동주의 발전에 기여 : 이 실험은 행동주의 심리학의 출발점 중 하나였으며, 행동주의는 행동과 환경 간의 상호작용을 중시하는 심리학 이론으로 발전하게 됩니다.
2.2. 스키너의 상자 실험(Skinner's Box Experiment) : 비둘기 실험 (Pigeon Project)
- 배경
B.F. 스키너는 1930년대와 1940년대에 쥐나 비둘기 같은 동물 행동을 연구하며 조작적 조건화를 탐구했습니다.
조작적 조건화(Operant Conditioning)는 행동주의 이론의 중요한 개념 중 하나로, 행동의 결과에 따라 그 행동이 강화되거나 억제되는 학습과정을 말합니다.
- 실험절차
1. 실험 대상 : 이 실험은 비둘기가 사용되었습니다.
2. 스키너 상자 : 박스 안에는 비둘기가 조작할 수 있는 레버나 버튼 등이 있었고, 비둘기가 특정 행동을 했을 때 강화를 받을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였습니다.
3. 강화 : 일정 시간 동안 비둘기가 레버를 누르면 강화(음식)이 나왔으며 이로써 비둘기는 레버를 누르는 행동을 강화받아 이 행동이 증가하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 실험 결과 및 의의
2.3. 스키너의 상자 실험(Skinner's Box Experiment) : 쥐에 대한 처벌 실험 (Punishment of Rats in Skinner Box)
- 실험절차
- 실험 결과 및 의의
이 실험을 통해 레버를 누르는 행동이 불쾌한 경험과 연결이 되며 해당 행동이 감소하는 것을 관찰했습니다. 이는 처벌이 특정 행동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음을 확인하고 처벌의 이론적 원리를 이해하는 데 큰 기여를 하였습니다. 또한 이를 통해 원치 않는 행동을 억제하고 원하는 행동을 강화하기 위한 처벌이 교육, 훈련, 행동 치료 등 다양한 분야에서 적용되고 있습니다.
2.4. 보보 인형 실험 (Bobo Doll Experiment) : 모델링
- 배경
캐나다의 심리학자 알버트 반두라(Albert Bandura)가 1961년에 수행한 보보 인형 실험은 다른 사람의 행동을 관찰하고 본받는 학습과정인 모델링이 어떻게 사회적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보여줬습니다.
- 실험절차
1. 실험 대상 : 실험에 참가한 참여자는 36명의 유아와 부모들로 이루어져 있었습니다.
2. 모델링 : 유아들에게 보보 인형을 폭행하거나 던지는 등의 공격적인 행동을 하는 성인들의 모습을 보여 주었습니다.
3. 모델링 된 행동 : 실험 후, 유아들이 보보 인형에게 모방된 폭력적인 행동을 하는 것을 일정 시간 동안 관찰하며 공격적인 행동을 따라하는 정도를 측정했습니다.
- 결과 및 의의
실험 결과, 폭력적인 모델링 된 행동을 관찰한 유아들은 동일하게 공격적인 행동을 따라 하는 경향이 있었습니다. 폭력성이 노출된 강도에 따른 유아들의 모방은 통계적으로 의미 있는 차이가 있었습니다.
이 실험은 사회적 학습 이론에 중요한 근거를 제시했으며, 유아의 행동과 사회적 행동 형성에 모델링이 미치는 영향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또한 모델링은 교육, 상담, 사회적 프로그램 및 치료 활동 설계 등 다양한 분야에 활용되고 있습니다.
2.5. 일회성 학습 - 강화 학습 (One-trial Learning - Reinforcement Learning)
- 배경
1938년 B.F. 스키너는 쥐를 통해 일회성 학습(One-Trial Learning)과 강화 학습(Reinforcement Learning)의 원리를 연구했습니다.
- 실험절차
1. 실험 대상 : 실험에는 쥐가 사용되었습니다.
2. 스키너 상자 : 쥐가 레버를 누르면 음식(강화)을 받을 수 있는 상자를 사용했습니다.;
3. 일회성 학습 : 쥐가 레버를 누를 때마다 강화(음식)를 제공하며 쥐에게 누르는 행동과 강화 사이의 연관성을 형성 시켜줍니다.
4. 효과 측정 : 강화의 연결성이 형성된 이후, 쥐가 레버를 눌러도 강화를 주지 않았을 때 쥐의 행동에 대해 관찰했습니다.
- 결과 및 의의
실험 결과, 처음에는 강화를 받은 일회성 학습을 통해 레버를 누르게 되지만, 이후 강화가 제공되지 않을 경우에는 행동이 감소하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이것은 쥐가 일회성 학습을 통해서 특정 행동의 강화 연결성을 금방 학습하였음을 보여줍니다.
5. 지속적 학습 - 톨만의 미로 학습(Continuous Learning - Tolman's Maze Experiment)
- 배경
1940년 대 후반, E.C. 톨만은 쥐를 이용한 미로 실험으로 지속적인 학습의 특성을 연구했습니다.
- 실험절차
1. 실험 대상 : 실험에는 쥐를 사용하였습니다.
2. 미로 : 톨만은 복잡한 미로를 설치하여 쥐가 특정 목적지까지 갈 수 있도록 경로를 훈련시켰습니다.;
3. 지속적 학습 : 쥐는 미로 내의 장애물이나 막힌 길에서 문제를 해결해야 하는 상황을 설정하며 지속적으로 목적지에 도달할 수 있는 훈련을 시켰습니다.
4. 학습 지속 확인 : 톨만은 쥐가 미로에서 목적지까지 도달하는 행동이 학습한 대로 계속해서 유지되는지에 대해 확인했습니다.
- 결과 및 의의
톨만의 실험 결과, 쥐는 초기에는 미로에서 어려움을 겪지만, 지속적인 학습을 통해 목적지까지 빠르게 도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는 쥐가 미로를 "맵핑"하며 그 구조를 학습하였다는 것을 보여줬습니다.
또한 막힌 상황에서 쥐는 새로운 도전을 통해 효과적으로 문제 해결을 하는 능력을 보여주었습니다. 이러한 결과는 톨만이 제시했던 "숨겨진 마음의 지도(Cognitive Maps)"와 같은 개념을 제시했습니다. 이는 일회성 학습과는 달리, 지속적인 학습이 특정 행동을 유지시키는 데 더 효과적임을 나타냅니다.
'심리학 개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교육 심리학이란 무엇인가 (2) | 2024.01.27 |
---|---|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이론 (2) | 2024.01.25 |
사회 심리학의 이론과 흥미로운 실험 (4) | 2024.01.24 |
심리학의 연구방법론 및 심리학의 분야 (4) | 2024.01.20 |
심리학의 개요 및 역사 (2) | 2024.01.1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