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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리학 개론

심리학의 연구방법론 및 심리학의 분야

by Jess0130 2024. 1.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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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심리학의 연구방법론 및 심리학의 분야

1.1 기초 심리학

과학적 모델로 대표되는 기초 심리학은 심리학의 학술적 기반확립을 목적으로 한 실험을 통해 기초 지식과 심리 메커니즘을 연구합니다. 주로 인지 심리학, 학습 심리학, 발달 심리학, 사회 심리학, 생리 심리학, 신경 심리학 등이 포함되어 있으며  자연과학은 귀납적 사고를  주로 사용하는 데 반해 기초 심리학에서는 귀납적 사고뿐만 아니라 연역적 사고도 사용됩니다. 한편 이러한 주요 과학 모델에는 심리 통계학, 심리 측정, 구성개념을 전제로 하는 테스트 등 수학적 접근이 있습니다.
 
여기서 귀납적 추론과 연역적 추론에 대하여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 귀납적 추론은 특정한 사례나 관찰을 토대로 공통된 성질을 총괄하여 일반적인 규칙이나  패턴을 도출하는 과정입니다.
예를 들어, "어제 비를 피하려고 나무 밑으로 갔는데 병아리를 보았다."라고 가정해 봅시다. 여기서 귀납적으로 추론하면, "비를 피할 목적으로 나무 아래로 갔는데, 병아리가 있었으므로, 비 오는 날에는 병아리가 나무 밑에 있을 것이다."라고 말할 수 있겠습니다. 이렇게 특별한 규칙이나 원리를 명시적으로 제시해 주지 않고 일반적인 규칙을 유추하는 것이 귀납적 추론의 특징입니다. 
하지만 여기서 일반화의 오류가 발생하게 됩니다. 귀납적 추론의 맹점 중 하나는 항상 옳지 않을 수 있다는 점입니다. 특정 사례나 관찰을 바탕으로 한 결론이 일반적인 규칙이나 참인 법칙이 아닐 수 있습니다. 또한 새로운 사례나 관찰이 있을 때마다 이전의 일반화가 수정되어야 할 수도 있습니다. 귀납적 추론은 항상 불확실성과 변동성을 내포하고 있으므로 절대적인 확신을 제공하기 어려울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오류를 범하지 않고 귀납적 사고의 신뢰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일반적이고 표준적인 사례가 많을수록 좋으며 결론을 단정적인 내기보다는 추정적인 결론으로 보는 것이 좋습니다. 
- 연역적  추론은 일반적인 원리나 법칙에서 출발하여 특정한 사례에 대한 결론을 도출하는 과정입니다. 이는 일반적으로 더 추상적이고 일반적인 지식을 사용하여 특별한 사례에 대한 결론을 이끌어내는 것을 의미합니다.
대표적인 연역적 사고법은 삼단논법(syllogism)입니다. 연역적 추론의 삼단논법에 관련한 간단한 예시로, "모든 사람은 죽을 것이다."라는 일반적인 원리에서 "마리아는 사람이므로 마리아는 언젠가는 죽을 것이다. "라는 결론을 도출할 수 있습니다.
연역적 추론의 맹점 중 하나는 출발점인 일반적인 원리나 법칙이 부정확하거나 잘못되었을 경우, 그로 인해 얻는 결론도 부정확하거나 잘못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이러한 연역적 사고는 귀납적 사고보다 확실한 결론을 도출하지만, 전제가 정확하다는 가정이 매우 중요합니다. 또한, 연역적 추론이 과거의 경험과 지식에 의존하게 때문에 새로운 상황이나 정보에 대응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 귀납적 추론과 연역적 추론 이 두 가지 사고방식은 서로 구별되지만, 서로 보완적인 성격을 가지고 있습니다.
1) 상호 보완적인 관계 - 이 두 가지 방법은 서로 반대 방향으로 작동합니다.
2) 추론의 전체 과정에서 상호작용 - 실제 추론 과정에서는 연역적과 귀납적인 추론을 통해 출발하여 일반적인 규칙이나 법칙을 얻어내고, 그 후에 귀납적 추론을 통하여 특별한 경우에 대한 새로운 관찰을 반영 또는 수정할 수 있습니다.


이 두 가지 추론 방법은 자연과학에서뿐 아니라, 철학, 일상생활 등과 같은 사회과학과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되며, 함께 사용함으로써 보다 더 강력하고 효과적인 추론이 가능해집니다.

1.2. 응용 심리학

응용심리학은 심리학의 원리와 이론을 현실 세계의 여러 상황에 적용을 목표로 적용 방법과 원리를 연구하는 분야입니다. 개인, 조직, 사회 등 다양한 맥락에서 인간의 행동을 이해하고 실제 문제에 응용 및 적용하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응용심리학은 문제 해결과 성과향상을 중점을 둡니다. 임상 심리학, 상담 심리학,  산업 심리학, 범죄 심리학, 건강 심리학, 여성 심리학, 조직심리학, 교육심리학, 고객행동연구 등 다양한 분야를 망라합니다.

 

1.2.1. 임상 심리학

임상 심리학은 개인이나 그룹의 정신 건과 감정적인 문제에 중점을 둔 심리학의 한 분야입니다. 임상 심리학자들은 정신 질환, 감정 문제, 행동 문제 등을 평가하고 치료를 치료를 위한 연구를 합니다. 이들은 심리연구뿐 아니라 취약성-스트레스 모델 등 다양한 평가 도구와 상담 기술을 사용하여 환자들의 문제를 돕고, 정신 건강 상태를 향상시키는 데에 목적을 둡니다. 임상 심리학은 정신건강 의료 기관, 상담 센터, 병원 등 다양한 곳에서 쓰입니다.

 

1.2.2. 상담 심리학

상담 심리학은 정신적인 문제 또는 어려움을 가진 개인을 진단하거나, 개인이나 집단에 대한 상담과 심리적인 지원함으로써 현재 겪고 있는 문제를 극복하고 더 성장할 수 있도록 돕는 심리학의 한 분야입니다.
상담 심리학자는 약물 처방을 할 수 있는 정신과 의사와는 다르게 다양한 치료 기술과 기법을 사용하여 환자의 문제를 이해하고 해결해 가는 데 도움을 줍니다. 특정 상황에서는 정신 건강 문제를 위해 약물치료와 상담치료가 함께 진행되기도 합니다. 개인뿐 아니라 기업, 학교, 기관 등 여러 곳에서 많은 사람들이 겪는 정신적 건강 문제, 정서적인 어려움, 대인관계 문제 등 다양한 문제 해결을 위해 지원을 하고 있습니다.
 
 
심리학-상담 심리학-문제 해결

1.2.3. 산업 심리학

산업 심리학은 조직이나 직장 내에서의 인간의 행동 및 조직 운영을 이해하고 개선하는 것을 목적으로 두는 심리학의 한 분야입니다. 산업 현장에서는 직무수행능력, 인사관리, 직원 만족도, 리더십 개발, 직장 내에 상호 소통 등 다양한 주제를 다룹니다. 산업 심리학은 조직의 효율성을 개선하고 직원 복지를 향상시키며, 심리학적인 원리를 활용하여 조직 내의 여러 가지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을 연구합니다.
 

1.2.4. 교육 심리학

교육 심리학은 교육 과정 및 교육 환경 내에서의 교육, 학습, 평가, 학생의 행동들을 이해하고 개선하는 데에 목표를 두는 심리학의 한 분야입니다. 교육 심리학에서는 학생의 학습 스타일, 지능과 동기, 정서 등을 연구하여 교사와 학습 환경이 학생들의 학업 태도와 학업 성적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연구를 합니다. 그에 따라 더욱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교수법 개발을 위해 학습 방법, 교육 프로그램의 설계 및 개발, 교육 평가 등을 실시합니다.

심리학-교육 심리학-학생과 선생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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