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사회 심리학의 이론
사회 심리학 (社會心理學 : social psychologh)이란 개인이 사회라는 환경에서 어떻게 행동하고 상호작용하는지를 심리학적 측면에서 연구하는 심리학의 한 분야입니다. 이 분야에서는 인간의 행동이 개인뿐 아니라 집단과 조직에서도 어떻게 상호작용하고, 영향을 받는지에 대한 이해를 연구합니다. 이런 연구를 하는 사람들을 사회학자로 합니다.
사회 심리학자들은 다른 사람들 앞에서 어떠한 요인으로 인해 특정 행동을 하는지에 대한 연구를 합니다. 특정한 행동, 생각, 그리고 감정이 일어나는 조건들을 연구합니다. 사회 심리학은 이러한 감정, 사고, 신념, 의도 및 목표가 인지적으로 구성되는 방법과 이러한 심리 반응이 다른 사람들과 어떻게 상호 작용을 하며 어떤 영향을 주고받는지에 관심이 있습니다. 사회 심리학의 몇 가지 주요 주제와 연구 영역에 대해 알아보고 관련된 연구와 실험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사회 인지(Social Cognition) ;
● 정의 : 나와 다른 사람에 대한 인식, 상대방에 대한 정보를 처리, 판단, 기억에 대해 연구하는 분야
● 주요 주제 : 사회적 인식, 사회적 기억, 사회적 추론, 자기-타인 인식, 사회적 관찰, 사회적 지각, 사회적 부분화, 사회적 비교
이러한 사회 인지의 주제들은 우리가 사회적 환경에서 어떻게 정보를 처리하고 이해하는지를 이해하는 데 중요합니다. 이는 사회적 관계, 인간 교류, 의사소통 등에 대한 깊은 통찰력을 제공하며, 사회 심리학의 다양한 연구에 적용되고 있습니다.
2. 사회 영향력과 동조(Social Influence and Conformity)
● 정의 : 다른 사람들의 의견, 행동, 태도 등이 개인에게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를 합니다. 다양한 실험을 통해 탐구되어 왔습니다.
● 주요 주제 : 아셰의 동조 실험, 밀그램의 복종 실험
2.1. 아셰의 동조 실험
1951년 솔로몬 아셰(Solomon Asch)가 설계하고 수행한 사회 심리학에서 가장 유명하고 고전적인 실험 중 하나입니다. 아셰의 동조 실험(Asch Conformity Experiment)은 다수의 의견을 따라 개인이 동조하는 현상을 보여준 실험입니다.
- 실험 방법 : 줄 길이를 비교하는 작업에서 다수가 틀린 의견을 표현할 때 참가자들 또한 그들의 의견에 동조하는 경향이 있었습니다.
이 실험을 통해 개인은 다수의 의견에 동조한다는 현상을 입증하면서도, 때로는 개인이 독립성과 타협 없이 그대로 따르는 상황이 있음을 나타냈습니다. 이는 사회적 영향력과 동조에 대한 이해를 제공하였으며 사회 심리학 연구에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2.2. 밀그램의 복종 실험
스탠포드 대학교 심리학자 스탠리 밀그램(Stanley Milgram)이 1961년부터 1962년까지 진행한 실험으로, 권위의 영향이 인간의 행동에 미치는 영향과 개인의 도덕적 판단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조사한 실험입니다. 사회 심리학에서 도전적인 실험 중 하나로 꼽힙니다.
- 실험 방법 : 참가자는 "선생님: 역할, 가짜 참가자는 "학생"역할을 맡았습니다. 선생님은 학생이 틀릴 때마다 전기 충격을 가하도록 명령을 받았으며, 전기 충격의 강도는 15V에서 시작해서 최대 450V까지 증가했습니다. 학생들은 전기 충격을 받을 때마다 고통스러워하는 척을 하였으며 이때 많은 참가자들이 전기 충격을 가하는 행위에 도덕적인 갈등을 겪었지만 실험자의 권위에 따라 최고 전기 충격인 450V까지 진행하였습니다.
이 실험은 참가자들이 높은 스트레스를 받으며 도덕적인 갈등을 겪게 되는 것으로 실험의 윤리성에 대한 논란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이 실험을 통해 권위의 영향이 인간 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심각하게 다루어지며 사회 심리학에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3. 인터그룹 관계(Intergroup Relations)
● 정의 : 인터그룹 관계(Intergroup Relations)는 서로 다른 집단들 간의 상호 작용과 관계에 대해 연구하는 심리학의 한 분야입니다. 이 분야는 인종, 성별, 종교, 국적, 직업 등과 같은 집단 간의 차별과 갈등, 편견, 협력 등을 연구합니다.
● 주요 주제 : 로버스 동굴 실험
3.1. 로버스 동굴 실험
"로버스 동굴 실험" 또는 "로버스 케이브 실험"은 로버스(R. Muzalfer Sherif)가 1654년 수행한 실험으로, 집단 간의 갈등과 함력에 대한 연구를 위해 수행되었습니다. 이 실험은 집단 간 상호작용과 어떻게 갈등이 유발되며, 그 이후 어떻게 협력으로 변화하는지를 조사하였습니다.
- 실험 방법 : 22명의 11세 소년을 무작위로 두 그룹으로 나누어 동일한 지역에서 캠프를 진행하였습니다. 처음에는 별개의 활동을 수행하다가 이후 동일한 지역에서 함께 활동하도록 갈등을 조성하자 경쟁으로 시작했던 갈등은 적대감으로 격화되었습니다. 이때 실험자가 두 그룹에게 공통의 목표를 설정하고 협력적인 상황을 조성하자 갈등이 완화되며 갈등이 해소됩니다. 협력이 적대감 감소시키고 두 그룹의 친밀도를 높였습니다.
로버스 동굴 실험을 통해 집단 간의 갈등, 갈등 해소 과정 및 협력에 대한 이해를 높였으며, 사회 심리학 분야에서 그룹 간 상호작용과 갈등 관리에 대해 중요한 영향을 끼쳤습니다.
인터그룹 관계 연구는 다양한 문화적 관점으로 집단 간의 상호작용을 이해하고, 갈등을 예방하여 협력을 촉진하는 방법을 모색하는 데 기여합니다.
4. 도움 행동(Prosocial Behavior)
● 정의 : 도움 행동(prosocial behavior)은 다른 개인이나 집단을 도와주고 지원하는 행동을 이해하고 연구하는 활동입니다.
● 주제 : 다른 구성원을 돕는 행동은 생존 가능성을 높여준다는 자기 이익 모델(Selfich Gene Model), 도움을 제공하는 보상이 비용보다 크면 도움 행동을 보일 것이라 예측하는 사회 교환이론(Social Exchange Theory), 다른 사람을 공감할 때 도움을 준다는 공감-공감 범위 이론(Empathy-Altruism Hypothesis), 사회적 책임감(Social Responsibility Norm), 여러 사람이 있을 때 개인은 다른 사람이 도움 행위를 할 것이라 기대하고 직접 행동을 취하지 않는다는 확인 편향(Bystander Effect)이 있습니다.
5. 사회 정의(Social Justice)
● 정의 : 공평성, 평등, 정의에 대한 연구를 하는 분야입니다.
● 주요 주제 : 공정성의 인식, 타인에 대한 동정, 그룹 간 갈등의 해소, 정의감과 정의 실천
사회 심리학에서의 사회 정의는 인간의 행동과 환경이 상호작용하면서 이를 통해 불평등과 갈등을 해소하고, 지속 가능한 공정하고 정의로운 사회를 만드는 데에 연구를 합니다.
6. 사회적 인지 발달(Social Cognitive Development)
● 정의 : 이는 사회 심리학과 발달 심리학의 교집합적인 분야로 어린이들이 사회적 환경에서 어떻게 학습하고 발달해가는지를 연구합니다.
● 주요 주제 : 언어 습득과 사회적 상호작용, 도덕적 개념과 행동의 형성, 정서적 이해와 공감 능력, 자아 개념의 발전
사회 인지 발달 연구를 통해 어린이들의 사회적 환경과 성장에 대해 이해하고, 이를 통해 교육 및 상담 방법을 개선하는 데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7. 인간 권리와 윤리 (Human Rights and Ethics)
● 정의 : 연구 참여자들의 인간 권리, 윤리적 보호 그리고 사회적 정의 등에 중점을 둔 분야입니다.
● 주요 주제 : Zimbardo의 감옥실험 (Zimbardo's Stanford Prison Experiment)
7.1. Zimbardo의 감옥실험 (Zimbardo's Stanford Prison Experiment)
1971년 스탠퍼드 대학교의 사회심리학자 필립 짐바르도(Philip Zimbardo)가 진행한 실험으로, 권위와 권력이 인간 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기 위해 설계되었습니다. 2주로 계획되었던 이 실험은 예상보다 높은 수준의 학대와 윤리적인 문제로 6일 만에 중단되었으며, 이로 인해 참가자에게 미쳤던 부정적인 영향으로 인한 논란이 발생했습니다.
- 실험 방법 : 신체와 정신이 건강한 24명의 참가자들을 임의대로 감옥 교도관과 죄수로 나어 시뮬레이션을 했습니다. 권력과 힘을 부여받은 교도관들은 죄수들에게 학대의 강도가 커졌으며, 이로 인해 강도 높은 스트레스를 받은 이유로 실험이 중단되었습니다.
이 실험을 통해 윤리적인 문제가 논란이 되면서, 참가자의 안전과 윤리적인 책임이 중요하다는 인식이 높아졌습니다. 이러한 윤리적인 고려는 사회심리학 분야에 통틀어 지속적인 논의와 주의가 필요합니다.
8. 사회적 심리학과 응용 분야 (Applied Social Psychology)
● 정의 : 사회 심리학의 이론과 연구 결과를 현실의 문제 해결과 사회 개선에 적용하는 분야입니다.
● 주요 주제 : 태도의 행동 개선 변화(흡연, 식습관, 운동 등과 같은 건강행동), 집단 간 갈등 해결(다문화 사회의 통합), 리더십과 조직 행동, 의사소통과 상호 작용, 사회적 정의와 공정성(범죄 예방, 사회 정의 강화)
응용 심리학은 사회적 문제에 실질적인 해결책을 제시하고, 교육, 정책, 캠페인 등 다양한 영역에서 현실적인 영향을 미치는 데에 활용되고 있습니다.
'심리학 개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교육 심리학이란 무엇인가 (2) | 2024.01.27 |
---|---|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이론 (2) | 2024.01.25 |
행동주의 심리학 이론(Behaviorism)의 개요과 흥미로운 사실에 대한 실험 (4) | 2024.01.21 |
심리학의 연구방법론 및 심리학의 분야 (4) | 2024.01.20 |
심리학의 개요 및 역사 (2) | 2024.01.1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