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 알뜰요금제 토스모바일 사용하시는 분들 해외여행 시 로밍하는 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저는 10년 정도 엘지유플러스 고인물이었는데 폰 할부와 약정이 함께 끝나서 알뜰요금제 사업자 중 하나인 토스모바일 SKT망 요금제로 넘어왔습니다. 급하게 베트남을 오게 되어서 해외로밍을 신청하려는데 토스모바일 어플이나 인터넷에도 해외 로밍 방법에 대한 설명이 많지 않아서 경험 공유해보고자 합니다.
토스모바일 해외 로밍 요금제
우리가 SKT, KT, LG U+와 같은 모바일 가입자라면 보통은 114나 모바일 고객센터 어플을 통해 로밍서비스를 신청합니다. 정확한 여행일자를 알려주면 특별한 설정 없이도 여행지에서 바로 로밍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지요.
하지만 토스는 토스어플을 통해서 직접 간편하게 해외로밍 서비스를 신청할 수 있습니다. 사용하시는 통신망에 따라 요금제가 다를 수 있으며 직접 토스어플을 통해 혹은 토스고객센터 통해서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기존 통신사의 요금제와 같은 플랜도 있고, 그렇지 않은 경우도 있습니다.


SKT망 토스모바일 해외 로밍 서비스 신청
저는 토스모바일 SKT망을 사용하고 있으며 SKT망 로밍 플랜은 로밍원패스 500MB 상품이 딱 하나 있습니다. 저는 토스어플을 통해서 직접 해외로밍 서비스를 신청해봤는데 꽤나 간편하게 가입할 수 있었습니다.
토스 어플을 실행하시고 전체 > 내 토스모바일 요금제 를 차례로 눌러서 토스모바일 요금 메뉴로 들어갑니다.



그러면 위와 화면을 보실 수 있는데 1번째 사진의 우측 상단에 있는 <관리>를 누르시면 내가 가입한 토스요금제에 관련한 정보와 모바일 고객센터 어플과 같이 요금제 관련한 부가서비스 확인 및 신청 취소가 가능한 메뉴로 진입하게 됩니다. 부가서비스 메뉴 중에서 <매일 500MB 로밍> 을 신청 버튼을 눌러주시면 됩니다.
그런데!
저처럼 보이스피싱이나 스팸 전화 차단을 위해 국제전화 착발신 금지 관련한 부가서비스를 이용하시는 분들이 많으실 것입니다. 내가 가입한 부가서비스 중에서 국제전화 수신차단, 국제전화 발신 차단, 해외 데이터 로밍 차단 서비스를 사용하고 있는 중이라면 이걸 먼저 해지 시켜주셔야 당연히 로밍 서비스 신청이 가능하겠죠?
해지하려면 <가입된 서비스> 메뉴에 들어가서 하나씩 해지 신청을 해주시면 됩니다.
잉? 뭐야 된거야? 할 정도로 아주 간편하게 해외로밍 서비스 신청이 완료됩니다. 해외 로밍서비스가 제대로 신청이 되었는지를 알아보려면 <가입된 서비스>에 들어가시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아이폰을 사용하시는 경우는 로밍 서비스 따로 신청하지 않더라도 셀룰러에서 로밍만 활성화 해주면 (요금폭탄) 로밍 서비스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우리는 해외 로밍 서비스를 신청했으므로, 여행지에 도착해서 <<직접>> 데이터 로밍이라는 별도의 휴대전화 설정을 해주셔야 로밍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요즘 해외여행할 때, 전화통화보다는 데이터 때문에 꼭 로밍이 필요한데, 저는 이 설정을 몰라서 못하고 내 폰은 왜 먹통인건지 답답해하며 와이파이 찾아다니며 하루를 허비했습니다.
로밍 신청 후 여행지 도착해서 휴대폰 설정법 (아이폰 ver.)
1. 일반적인 경우 설정 > 셀룰러 > 셀룰러 데이터 옵션 > 데이터 로밍 활성화 순서대로 진행해주시면 됩니다.
여기서 그런데!
2. 저는 토스모바일로 넘어올 때 실물유심 없이 기존 엘지 유플러스에서 사용하던 eSIM을 그대로 SKT망 요금제로 진행을 했습니다. 그래서 설정 > 셀룰러 > 메뉴로 들어오면 위의 설명과 같은 메뉴구성이 아니라 마치 듀얼 넘버 사용하는 사람 마냥 다릅니다. 그런 경우는 당황하지말고 현재 내가 사용하는 e SIM을 누르시면 <데이터 로밍 활성화> 할 수 있는 탭이 보입니다.




위와 같은 일련의 설정 작업을 완료 해야 로밍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만약 로밍 서비스가 제대로 연결이 되지 않거나 에러가 난다면 이렇게 해보세요.
1. 설정 작업 후에 폰을 껐다 켜보기
2. 설정 > 일반 > 재설정 > 네트워크 재설정
3. 설정 > 셀룰러 > 네트워크 선택 > 자동 OFF > 수동 선택
보통은 데이터 로밍 활성화 해주는 것만으로도 연결은 잘 됩니다.
해외 로밍 통화하는 법
1. 여행지에서 한국 휴대전화로 전화걸기
국제전화 앞에 붙는 + 를 국제전화접속번호라고 하는데, 키패드에서 숫자 0번을 길~게 눌러주시면 + 표시가 됩니다.
전화번호 첫자리 숫자 0을 빼고
+ 국가번호(82) - 10 - 1234 - 5678
이렇게 걸어주시면 됩니다.
2. 여행지에서 그 나라 전화걸기
위치하고 있는 곳의 지역번호 포함한 전화번호 입력해서 전화걸면 됩니다.
3. 여행지에서 다른 나라 전화 걸기
한국에서 전화 거는 것과 같은 방법인데, 전화 걸려는 나라의 국가번호만 다르게 입력해주시면 됩니다.
+ 국가번호 - 91 - 1234 - 5678
해외 로밍 서비스 해지 방법
또한 귀국한 후에는 휴대폰 설정과 요금제 부가서비스도 이전처럼 바꿔야겠지요? 휴대폰 설정을 꼭 다시 바꿔놓아야 한국에서 휴대전화 사용이 가능합니다. 로밍 서비스는 이용하지 않으면 과금이 되지 않으므로 굳이 해지할 필요는 없겠지만, 또 굳이 해지 안할 이유도 없으니 해지하시고 국제전화 착신/ 발신 서비스와 해외 데이터 로밍차단을 다시 신청하시면 됩니다.
사용 후 장단점
(단점)
1. 토스요금제에서는 기존의 모바일 사업자들처럼 다양한 요금 플랜이 없는 것 같습니다. 제가 가입한 로밍 상품은 SKT 서비스망에서 제공하는 유일한 로밍 요금제입니다. 방문 국가 현지 시간(서머타임 미적용) 00시~24시를 하루로 기준해서 1일 9,900원입니다...기간제가 아니라 좀 비싼듯합니다..... 다른 통신망을 사용하신다면 선택지가 좀 있겠습니다만 skt망은 하나만 가능… ㅠ
(장점)
1. 아주 간편하게 신청할 수 있습니다. 통신사 고객센터에 전화를 걸고 상담사의 목소리를 들으며 신청하기 위해 기다려야 하는게 여간 번거로운 일이 아닙니다.
2. 데이터 품질이 나쁘지 않습니다. 하루 500MB까지만 LTE속도 이용 가능해서(사용량 초과 후 400kbps 속도)라서 숙소 와이파이를 주로 쓰기는 했지만, 외부 활동 시에도 간단한 웹 서핑이나 메신저 이용하는 경우에 끊김이나 느려터짐 같은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물론 보이스톡 음질도 괜찮았습니다.
3. 문자 및 MMS 는 발신, 수신 모두 무료이기 때문에, 해외여행 시 업무적으로 연락을 할 경우(통화가 어려운 경우), 카카오톡을 사용하는 것이 아닌 문자 사용이 가능합니다. 예전에 와이파이 도시락 가지고 갔다가 발신할 수 없어서 업무적으로 연락할 분에게 카톡 메세지를 보내고 보이스톡을 걸었던 애매한 일이 있었습니다.
<총평>
고객센터 연결도 귀찮고..호기심으로 신청해봤는데, 가격적인 면에서 메리트가 없었습니다. 알뜰요금제에 비해 통신 3사의 경우가 로밍서비스 플랜의 선택의 폭이 좀 더 넓은 것 같아보입니다. 해외에서의 체류기간이 길어지게 된다면 번거롭더라도 여행국가용 eSIM 또는 와이파이 도시락을 이용하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